본문 바로가기
워킹맘의육아일기❤

임신중 아기 성별 확인 언제 어떻게 할 수 있나요?

by 로즈밍데이 2020. 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엘리스입니다.
오늘은 임신 중 아기 성별 확인 언제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사랑이를 임신하고 첫 아이라 그런지 성별이 진짜 너무너무 많이 궁금했었어요. 임신을 하셨다면 아마 특별히 원하는 성별이 없더라도 다들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아들이냐 딸이냐에 따라 배냇저고리 색깔부터 준비해야 되는 출산용품의 모양과 색깔이 달라질 테고, 부모로서의 가지게 되는 마음가짐도 달라질 테니까요.

 

다들 저와 같은 마음이실 거라 생각하면서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 아이의 성별 결정 언제 되나요?
아이의 성별은 임신과 동시에 결정되고 한번 결정된 성별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날 때 가지고 있었던 염색체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생각보다 정말 빠른 시기에 결정되지요?

 

간혹 임신 후 '제발 아들이게 해 주세요.' '저는 딸이 너무 갖고 싶어요' 이렇게 기도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임신이 되고 난 후에는 아무 소용이 없답니다.

 

▶ 아이의 성별은 언제 알 수 있나요?
보통 임신 16주~20주 사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임신 12주까지는 아들이나 딸이나 성기가 약간 튀어나와있어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관으로 뚜렷이 구분하기가 어려워요. 임신 13주부터 아들은 성기가 발달하고 딸은 퇴화되기 때문에 임신 16주가 되면 차이를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에 보이는 모양을 유관으로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100% 확실하진 않습니다^-^;

 

임신 16주가 되면 병원에서 명확하게 '아들이네요. 딸이네요.' 이렇게 말해주는 건 아니고요. 저 같은 경우는 예쁜 공주님이었는데 '아빠보다 엄마를 많이 닮았네요'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또 저는 16주에 병원에 방문했을 때 아기가 몸을 웅크리고 있어서 초음파로 성별 확인이 잘 안 됐었어요. 그래서 20주 차에 다시 방문해서 성별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병원에서 저와 같은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네요.


▶ 성별이 반전될 수도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왜냐하면 초음파를 보면서 사람의 눈으로 확인한 것이기 때문에 임신 16주가 됐다고 100% 정확한 성별을 알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양수에 떠다니던 부유물을 성기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고, 성별에 따른 변화가 애매한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20주 차 혹은 28주 차 정밀검사에서 성별 반전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즘은 아들이든 딸이든 임신 자체만으로도 정말 축복받은 일인 거 아시죠? 주변에 결혼한 지 5년 이상 지난 난임부부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더라고요. 임신하기가 정말 어렵고 힘든데 임신하신 것만으로도 정말 축하받을 일이니 성별보다는 건강한 아이 순산할 수 있도록 태교에 더 집중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자기 자식은 딸이나 아들이나 정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는 걸 곧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모두 순산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