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킹맘의육아일기❤

5개월 아기 수면교육 성공! 자주 깨는 아기 꿀잠자는 노하우

by 로즈밍데이 2020. 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엘리스입니다.
오늘은 5개월 아기 수면교육 성공 노하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수면교육 왜 필요한가요?
제 친구중에도 보면 안아서 재우다가 깊게 잠들면 내려놓는 엄마, 모유수유를 하며 젖 물린 채로 재우는 엄마, 아기띠를 해서 재우는 엄마 등등 아이 스스로 잠이 들 때보다는 좀 더 쉽게 재울 수는 있지만, 깊게 재우지는 못하는 수면 방법을 택하는 엄마들이 많이 있습니다.

 

영아기의 수면은 건강과 성장발달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기억과 학습 저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뇌 발달과 밀첩하고 그만큼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스스로 잠이 들어야 깊고 오래 수면할 수 있고, 더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아기들이 혼자 잠드는 것을 어려워하다보니 빨리, 그리고 쉽게 재우기 위해 엄마들은 수면교육을 하기보다는 당장에 빨리 재우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면 할수록 수면교육이 더 어려워진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계속 미루다 가는 아이 성장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수면교육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수면교육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대한민국 엄마들의 육아 바이블 「EBS 부모」에 나오는 올바른 수면교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신생아부터 수면교육 시작
- 6주부터 밤엔 어둡게, 낮엔 밝게 해주어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2개월부터 본격적인 수면교육 시작
- 3~4개월에는 수면 패턴 완성
- 4~6개월에는 스스로 잘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운다고 바로 안아주지 마세요.
- 6개월 이후에는 밤수를 끊어주세요

 

수면교육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고 하네요^-^

엘리스의 수면교육 성공 노하우
저는 조리원에 있을때있을 때 동기들이 수면교육에 대해 많이 얘기를 해주어서 다른 엄마들보다 조금 일찍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조리원에 있을 때 수면교육에 관한 책을 두권 읽었어요. 대한민국 수면교육의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김준희 작가님의 똑게 육아」와 개인적으로 똑게 육아보다 더 도움을 받았던 글로벌 수면교육의 바이블인 「베이비 위스퍼 골드」 이 두가지 책으로 수면교육에 빨리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분유를 먹고 놀고 자고, 다시 또 분유를 먹고 놀고 자고 이렇게 3번을 하면 밤이 오니까 다시 깊게 잠들고. 이 패턴을 알려주기 위해 항상 일정한 시간이 먹이고 놀리고 재웠습니다. 잠을 잘 때도 항상 같은 곳에 같은 이불을 덮고, 같은 자장가를 들으며, 같은 인형을 안겨주었어요.

 

수면교육을 시작하기 전에는 저도 안아서 재웠다가 깊게 잠이 들면 내려놨었기 때문에, 바닥에 눕혀서 자는게 사랑이도 익숙하지 않았는지 처음 혼자 잘 때는 많이 울었어요. 저는 수면교육을 하면서 시간 체크를 기록해뒀는데 첫날은 낮잠 자기 전에 15분을 울다가 잠이 들었고 30분을 잤어요. 그다음에는 10분 울다가 잠들었고 2시간을 잤고, 다음날은 5분 울다가 잠들고 50분을 잤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는 시간은 점점 줄고, 잠이 든 시간은 점점 길어졌어요. 스스로 잠이 드니 더 오래, 더 깊게 잠드는 것 같았습니다.

 

사랑이가 순해서인지 저의 수면교육은 3일만에 수월하게 끝이 났고, 더 이상 울지 않으며 스스로 잠이 들 수 있었습니다. 수면교육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일단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아이를 믿어주세요. 금방 스스로 잠이 드는 날이 찾아올 겁니다^-^  

반응형

댓글